0
이모티콘으로 마음을 전하다, 하트투하트
1. 기업 소개
하투트하트는 교육 콘텐츠와 캐릭터 콘텐츠를 제작하는 디자이너들로 구성되어 있는 기업이다. 하투트하트는 기업이 가진 역량으로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고민하던 중 지역아동센터 봉사활동을 통해 소외계층과 관련된 이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들이 관심을 가진 이슈는 바로 “사회적 취약계층의 문화예술에 대한 소외”였다. 문화예술에서 소외된 이 계층은 다양한 문화를 접해볼 기회가 부족했고 이는 자아존중감, 사회성 개발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졌다. 또한 이 계층에 속한 사람 중 디자인에 대한 관심도는 높으나 디자인에 발을 들이기 위해 요구되는 비용 등 현실적인 측면으로 인해 도전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이 존재했다.
이러한 안타까운 상황은 소외계층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에서도 만연했다. 지역아동센터는 운영난으로 인해 대부분의 돌봄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아이들에게는 더 실질적이고 다양한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하트투하트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2. 창업 아이템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이모티콘 활용 교육 및 제작 서비스” 이 한 문장으로 그들의 사업아이템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모티콘은 현재 스마트폰, 온라인 메신저의 활용이 극대화되어있는 현대 사회에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는 차세대 언어이자 새로운 문화라고 할 수 있다.
하트투하트는 바로 이러한 이모티콘을 공략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하트투하트는 기관으로부터 교육을 신청 받아 문화소외계층에 속한 참여자에게 이모티콘 제작과 관련된 교육을 제공하게 되고 참여자는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기부하게 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디자인은 하트투하트 전문 디자인 팀원들의 도움을 바탕으로 리디자인 되고 이는 실제로 상품화되어 제작, 판매된다.
3. 하트투하트만의 특별함
참여자와 하트투하트가 함께 만든 이 디자인들은 단순히 소외계층의 스토리가 아니라 그들의 관심분야와 디자인 경쟁력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된다. 이는 이들의 디자인이 단순히 사회적 의미를 가진 것만이 아니라 다른 기존의 디자인 상품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경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불어 하트투하트의 교육을 통해 참여자들의 인생에도 중요한 터닝포인트를 제공한다. 하트투하트가 제공하는 교육을 통해서 참여자들은 실제 굿즈 제작 과정을 배우고 참여하게 되며 디자인 영역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는 단순히 디자인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한 개인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있어서 자존감과 성취감으로 작용하여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현대의 수많은 기업들은 오직 경제적 이익만을 목표로 사업을 구성하고 실행한다. 하지만 하트투하트는 기존의 많은 기업들과는 다르게 사회와 함께 성장하기위해 노력한다. 하트투하트는 손길이 닿지 않는 부분의 사회 구성원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우리는 더 완전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니 하트투하트 디자인 사업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그들의 행보에 관심을 가져볼 것을 권하며 글을 마친다.